작가검색

작품이미지

에바 필드 Eva H. Field Pieters

1868 ~ 1932

미국

선교사

작가약력

작가 소개

에바 필드는 1868년 11월 미국 동부 인디애나 주 리버티(Liberty)에서 태어났으며, 아이오와 주 디모인(Des Moines)에서 자랐다. 그녀는 음악 재능이 뛰어나 한 때는 피아니스트를 꿈꾸었고, 그 후에는 보험전문가가 되기 위해 아이오와경영대학(Iowa Business College)에서 경리와 부기를 배우고 실습에도 임했다. 그러나 결국 그녀는 의료 선교사의 꿈을 품게 되었고, 이를 위해 1893년 노스웨스턴대학 여성의학부(Northwestern University Medical School)에 입학하여 1896년에 졸업했다.
시카고 메리톰슨병원(Mary Thompson Hospital)에서 수련의를 마친 1897년 봄, 에바 필드는 한국 선교사를 지원했으며, 그 해 가을, 미국 북장로교 의료 선교사로 내한했다. 에바 필드 선교사는 에비슨 선교사의 제중원 여성부에서 간호 선교사 에스더 쉴즈와 함께 수년간 일했다. 1904년 세브란스병원이 완공된 후에는 세브란스의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에바 필드 선교사는 1908년 피터스 선교사와 결혼하였고, 이후에는 의료 사역과 복음 사역에 헌신했다. 남편 피터스는 러시아 출신의 개신교 목사로 국내에서 성서번역에 크게 공헌하였다. 그녀는 1913년까지는 서울 세브란스병원에서 의료 선교사로, 이후에는 황해도 재령과 평안도 선천에서 복음 선교사로 활동했으며, 마지막으로 1927년부터는 세브란스의과대학에서 임상의로 일했다.
에바 필드 선교사는 가정과 교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의 모든 기력이 소진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헌신했다. 특히 그녀는 정신여학교에서 의료 교사로서의 일과 서울의 어린이를 보호하는 일에 매우 활동적으로 참여했다. 재령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 교과서를 집필했고, 수년간 찬송가 편집과 출판 업무에도 종사하는 등 에바 선교사는 다방면의 분야에서 선교에 헌신했다.
에바 필드 선교사는 1932년 7월 세브란스병원에서 별세하여 양화진에 안장되었으며, 피터스 선교사는 그녀 사후 추모사업으로 세브란스병원 안에 치과 수술실을 기증했다.
출처/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재단

작가의 경매 작품

제 38회 장터경매(온라인)